하노이 공기와 오토바이의 상관 관계
베트남 중에서도 하노이는 특히나 오토바이가 많은것 같습니다. 아마도 수도라서 인구도 많고 경제 활동 규모가 크기 때문에 다른지역보다 오토바이가 더 많게 된것 아닐까요? 그러나 문제는 하노이의 공기 질이 너무 나쁘다는데에 있습니다.
아침부터 밤까지 매케한 공기를 가득담은 도시는 뿌연 안개처럼 가시거리가 나쁘고 기관지도 당연히 좋을리 없습니다. 하노이에 오기전에는 저는 이사실을 몰랐었어요. 아시아 다른 국가들에서는 이렇지 않은데 유독 베트남만 오토바이가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도로교통이 잘 닦여 있지 않고 대중교통과 사회 기반시설이 미흡하다: 베트남에서 어딘가를 멀리 이동하려면 참 쉽지 않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하노이에 살게 되면서 베트남 일주 라도 하고 싶은데 대중 교통이 제대로 발달 되지 않아서 포기해야 했습니다.
*지형적인 특징: 잘은 모르겠습니다만 베트남 역사를 보면 추측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요. 많은 강대국들과의 싸움에서 이기게된 뒷 배경에는 기후와 지형의 복잡한 콜라보가 한몫을 한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형적인 복잡함 때문에 길을 내고 닦고 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도시화와 주택구조 : 베트남의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주택 공간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오토바이는 주택 내부나 주변에 주요 교통 수단으로 이용되게 되었습니다.집또한 오토바이를 세워 놓기에 좋은 구조로 앞마당이 열려있는 집들이 대부분 입니다.
*경제적인 이유 : 오토바이는 자동차에 비해 저렴하고 연비가 좋아서 경제적인 교통 수단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베트남 인구의 대부분은 20~30 대가 차지하고 있고 이들에게 오토바이는 합리성과 기동성을 가진 좋은 교통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많은 베트남인들이 자동차보다 오토바이를 구입하기가 더 쉽고 접근하기가 용이하여 경제적인 교통수단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물건을 싣거나 운송 수단으로도 오토바이를 밀접하게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노이의 공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베트남정부에서 오토바이를 줄이겠다는 정책을 발표하자 전국이 떠들썩하게 일어났던 이유도 이들에겐 오토바이가 이동 수단이자 생계수단이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요인들 때문에 베트남에서 오토바이 수를 줄이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이로 인해 하노이 공기는 계속 나빠져 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