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미는 왜 맛있을까?
반미(Bánh mì Viet Nam)는 베트남에서 인기있는 샌드위치 형태의 빵으로 다양한 속재료를 함께 사용하여 만든 베트남 전통 음식 중 하나입니다. 프랑스의 영향을 받아 바게트 형식의 스타일을 가지게 되었으며 베트남의 독특한 맛과 프랑스의 빵이 결합, 발전되어 오늘날 베트남 요리의 다양성을 대표하는 메뉴가 되었습니다.

저도 다낭, 호이안, 호치민, 하노이 등 여러곳의 반미를 맛보았는데 어느것 하나 같은곳이 없고 맛도 참 다양했던것 같습니다. 이처럼 반미는 베트남 전역에서 맛 볼 수 있으며, 파는곳 마다 조리법과 스타일이 다를 수 있으니 더 많이 먹어 보는게 좋습니다. 먹어도 먹어도 질리지 않으니까요.
반미에 들어가는 재료:
1) 프랑스식 바케트 빵 (Bánh mì Viet Nam)
2) 고기베이스 -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그리고 경우에 따라 볶거나 삶거나 숯불에 굽거나해서 풍미를 높임
3) 신선한 채소 - 당근, 오이, 양파, 셀러리 등
4) 맛있는 소스 - 바베큐소스, 피쉬 소스, 마요네즈, 매운 칠리 소스 등 기호에 따라 첨가
5) 향신료와 허브 - 후추, 고수풀 등
프랑스빵 '바게트'가 베트남에 들어오게 된 역사적인 배경:
* 영국 식민시대 (19 - 20세기): 프랑스인들이 베트남을 지배하면서 프랑스의 식문화가 베트남에 스며들었습니다. 바게트 빵은 이 때 처음으로 들어와 간단하면서 쉽게 먹을 수 있는 기본적인 주식으로 형성되었습니다.
* 베트남 전쟁 시대(1955년 - 1975년): 베트남 전쟁 시대에는 미국이 남베트남을 지원하면서 미국 군인들과 베트남 현지의 문화가 있었습니다. 미국 군인들은 프랑스식 바게트 빵에 다양한 속재료를 넣어 먹는 식문화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반미"의 형태가 미국 스타일과 현지 베트남 요소가 끌어들이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 베트남 통일(1975년 이후): 베트남전이 짧아지고, 그 이 후 "반미"는 베트남의 전통 음식 중 하나로 자리매김 하게 됩니다. 각 지역에서 나는 재료들로 그들만의 "반미" 스타일을 만들어 먹게 되었습니다. 간단하게 먹을 수 있으면서 다양한 속재료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전쟁후의 가난해진 베트남에서는 어쩌면 가장 유용한 식사가 되었을 것입니다.
* 세계화와 인기 확산: 20 - 21세기 초반에는 베트남 요리의 글로벌 인기가 증가하면서 "반미"도 세계 각지에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나라와 문화에서 인기를 얻으면서 현대적인 "반미"는 요리의 아이콘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반미" 샌드위치는 프랑스식 바게트 빵과 미국 군인들의 영향 등 다양한 시대와 문화의영향을 받아 베트남의 음식으로 발전한 것입니다. 그래서 "반미"는 베트남의 역사와 문화를 반영하는 음식 중 하나로서 지금까지도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반미를 좋아하는 한국사람들이 베트남을 떠나면서 하는 말이 왜 한국에는 반미처럼 바삭하고 맛있는 바게뜨가 없냐? 는 것입니다. 우스게 소리 입니다만, 저도 정말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한국으로 돌아올때 바게뜨 빵만 케리어 가득 담아오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저역시 그랬었구요. 한국에서는 바게뜨빵이 비싸지만 베트남에서는 절반가격 혹은 십분의 1 가격을 하기도 하니까요. 베트남 여행을 하시면 적어도 1일 1반미는 꼭 하기로 해요.